본문 바로가기
디저트

컵케이크의 유래와 종류 그리고 만드는법 레시피

by 영이_1214 2023. 4. 12.
반응형

 

#컵케이크의 유래

휘핑크림과 토핑의 종류에 따라 맛과 색깔이 달라지는 컵케이크입니다. 미국에서 유래한 인기 있는 디저트입니다. 영국에서는 페어리 케이크 라고 합니다. 1796년에 미국의 요리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컵케이크라는 단어는 1828년에 미국 작가 엘리자 레슬의 책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레시피에서는 실제로 찻잔을 사용해서 계량하기 때문에 쉽고 편리한 방법으로 작은 케이크를 만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때의 컵케이크는 컵 모양의 케이크라기보다는 컵으로 계량하는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명칭이었습니다. 컵케이크의 개념이 대중화되자 가정에서는 물론 상업적으로 인기 있는 간식이 되었습니다. 

 


#컵케이크의 종류

상큼 달콤한 딸기 컵케이크. 딸기 컵케이크는 주로 케이크 위에 달콤한 딸기버터크림을 얹고 그 위에 얇게 썬 딸기를 올린 뒤 슈가 파우더를 뿌려서 만듭니다. 어린아이들부터 어른들까지 모두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컵케이크랍니다.
두 번째로 달콤 쌉쌀한 초콜릿 컵케이크. 초콜릿 컵케이크는 초콜릿 케이크 위에 달콤하고 부드러운 초콜릿 크림을 얹고 그 위에 초콜릿 조각과 과일을 얹어 장식을 한답니다. 초콜릿을 좋아하는 아이들 사이에서 인기가 아주 많습니다.
세 번째로 소개할 컵케이크는 강렬한 빨간색의 레드벨벳 컵케이크. 레드벨벳 컵케이크는 실은 초콜릿으로 만들어졌답니다. 초콜릿 케이크 반죽에 붉은 색소를 넣어 빨갛게 만든 다음에 오븐에 구워서 만든답니다. 그리고 레드벨벳 케이크 위에 얹은 하얀색 크림은 다름 아닌 크림치즈입니다. 게다가 케이크 안에 식초가 들어가기 때문에 크림치즈의 상큼한 맛과 식초의 시큼한 맛이 더해져 살짝 톡 쏘는 맛의 매력적인 케이크가 되는 것입니다. 주로 상큼한 것을 좋아하는 젊은 여성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다음은 촉촉하고 즙이 가득한 블루베리 컵케이크. 블루베리 컵케이크는 주로 속에 블루베리가 콕콕 박힌 달콤한 케이크 위에 상큼한 블루베리 크림치즈를 얹은 뒤에 신선한 보라색 블루베리를 잔뜩 얹어 먹습니다.

 

 

 

#컵케이크 만드는 법

(초코컵케이크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박력분 190g, 코코아파우더 10g, 베이킹파우더 8g, 소금 두 꼬집, 초코칩 50g, 버터 60g, 설탕 60g, 오일 40g, 달걀 2개, 요거트 50g, 생크림 30g 그리고 생크림 100g, 샤워크림 20g, 설탕 10g, 바닐라익스트렉, 데코용 체리 등
박력분, 코코아파우더, 베이킹파우더 등 채쳐서 준비해 주시고 취향에 따라 초코칩이나 오렌지필, 건과일이나, 견과류를 넣어주셔도 됩니다. 버터와 설탕을 섞어서 크림화해주세요. 버터와 설탕이 다 섞이면 오일을 넣어서 섞어줍니다. 달걀을 풀어서 2~3번 나눠서 섞어줍니다. 채쳐둔 가루를 섞어서 반죽을 해줍니다. 요거트와 생크림을 넣어서 섞어줍니다. 반죽이 완성되면 초코칩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머핀틀에 유산지컵을 넣고 반죽을 넣어주면 됩니다. 180도 예열된 오븐에 25~30분 구워줍니다. 오븐에 따라 온도조절 시간조절 해주세요. 생크림과 샤워크림, 설탕을 잘 섞어준 뒤에 냉장고에 넣어둡니다. 잘 구워진 컵케이크를 완전히 식힌 후에, 크림을 위에 발라줍니다. 그 뒤에 데코 할 것들을 위에 얹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레시피어서 저 같은 요리 잘 못하는 사람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약 오븐이 없다면? 오븐 없이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박력분 200g, 설탕 4큰술, 우유 250g, 소금 약간, 베이킹파우더 1/4큰술 준비합니다. 우유 250g, 설탕 4큰술, 소금 약간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 섞어줍니다. 베이킹파우더 1/4큰술을 넣고 섞어줍니다. 박력분은 채쳐준 뒤에 넣어줍니다. 완성된 반죽을 은박컵이나 유산지컵에 채워주고 찜통에 10분간 쪄줍니다. 그럼 우유 컵케이크가 완성입니다.

 

 

 

옛날옛날에 컵케이크가 유행하던 시절이 있었던 것 같았는데요, 그래서 컵케이크 가게들도 생겼던 거 같은데 어느 날인가부터 머핀이 더 유행하던 기억이 납니다. 둘의 차이가 뭐냐고 묻는다면, 머핀이 좀 더 단단한 느낌이고 위에 크림이나 데코가 없다는 것이죠. 부드럽게 크림과 함께 달콤한 것을 즐기고 싶다면 무조건 컵케이크입니다. 예쁘기도 너무 예쁘고요. 아이들과 함께 컵케이크 만들어 봐야겠습니다. 초코컵케이크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