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저트

팝콘의 유래와 종류 그리고 팝콘이 튀겨지는 원리

by 영이_1214 2023. 4. 16.
반응형

# 팝콘의 유래

영화 볼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팝콘입니다. 팝콘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7세기 영국에 청교도인들은 종교탄압을 피해서 아메리카 신대륙으로 피난을 오게 됩니다. 우여곡절 끝에 청교도인들이 아메리카 대륙으로 도착하게 되었지만 아메리카 대륙에 살고 있던 인디언들이 낯선이 들을 경계하며 적대적이자 청교도인들과 인디언들의 갈등이 점차 심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와중에도 영국인들은 농사를 짓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에서 소규모로 텃밭 농사만 짓던 영국인들이 광활한 미대륙에서 농사를 짓는 것은 무리였습니다. 농사에 실패한 청교도인들은 점점 절망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배고픔에 시달리던 청교도인들은 벌레를 잡아먹기도 하였다고 하네요. 그러던 어느 날 인디언들이 찾아왔습니다. 청교도인들은 공격하는 줄 알고 반격하려고 했지만 인디언들은 이들에게 음식을 주러 찾아온 것이었습니다. 그 음식이 바로 옥수수를 튀겨 만든 팝콘입니다. 인디언들은 처음에 청교도인들이 적인줄 알고 경계하였습니다. 그러나 농사에 실패하고 힘들어하는 이들을 보고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고 하는데요. 그러던 어느 날 꿈에 옥수수 정령이 나타나서는 청교도인들에게 옥수수를 가져다주라고 했다고 합니다. 당시 인디언들은 옥수수에 열을 가하게 되면 옥수수의 정령이 열을 못 참고 옥수수 안에서 튀어나오는 것이라고 믿었다고 합니다. 가져다준 팝콘을 다 먹으면 그다음에는 어떡하나 고민하던 영국인들은 인디언들에게 옥수수 재배법과 팝콘 만드는 법을 배우게 되었고 미국에서 정착생활을 성공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팝콘은 가벼운 간식거리인 줄로만 알았는데 그 안에는 평화의 의미가 있었습니다. 바삭바삭하고 고소해 입을 즐겁게 해주는 팝콘. 영화 볼 때 먹기에 이만한 간식거리가 또 있을까요. 

 

# 팝콘이 튀겨지는 과정과 원리

팝콘은 옥수수를 튀겨서 만든 음식입니다. 모든 옥수수의 종류로 팝콘을 만드는 것은 아니고, 폭열종이나 폭립종, 쥐이빨 옥수수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다른 품종들에 비해 비교적 단단하고 수분이 낟알의 중심부에 저장되어 가열하면 수분이 팽창하며 터지기 때문에 이런 종류의 옥수수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팝콘이 튀겨지는 원리는 옥수수 낟알 안에 있는 수분과 유분에 관련이 있는데요. 유수분은 가열하면 증기로 변해서 빠져나오는데 폭열종 옥수수는 껍데기가 단단해서 유수분이 증기 상태로 갇혀서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한다고 합니다. 내부 압력이 올라가게 되고 온도가 180도 정도가 되면 내부 압력이 930kPa 정도까지 올라가면 압력과 온도를 버티지 못하고 뻥 하고 터지면서 단백질과 전분이 거품으로 올라옵니다. 거품이 순식간에 굳으면서 팝콘이 된다고 합니다. 

 

# 팝콘의 분류와 종류


팝콘은 튀긴 후의 모양에 따라서 버터플라이형과 머쉬룸형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나비형은 모양이 서너 갈래로 나뉘어 튀겨진 모양이고 버섯형은 뻥튀기처럼 두껍고 동그랗게 튀겨지는 모양입니다. 나비형은 버섯형보다 식감이 바삭하여 짠맛 시즈닝을 많이 사용하고, 버섯형은 카라멜이나 초콜릿등 단맛을 입히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팝콘의 종류에는 우선 솔티드 팝콘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소금을 친 팝콘입니다. 대체적으로 오리지널 팝콘이라고 표기하는 편입니다. 버터 대신 식용유에 튀기고 소금을 친 것입니다.
버터맛 팝콘은 우리가 극장 가면 흔히 보는 그 일반적인 팝콘입니다. 버터를 넣어 만든 팝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라멜 팝콘은 카라멜 소스나 카라멜 시즈닝을 뿌려서 코팅한 팝콘입니다. 그냥 팝콘보다 인기가 훨씬 많고 버터 팝콘과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습니다. 
치즈 팝콘은 팝콘에 치즈맛 가루를 뿌린 팝콘입니다. 많이 먹으면 느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카고 스타일 믹스 팝콘은 치즈 팝콘과 카라멜 팝콘을 섞은 팝콘이라고 합니다. (롯데월드몰 지하 1층에 있는 가레트 팝콘에서 판다고 하네요.) 아몬드, 피칸, 마카다미아, 캐슈넛 등의 견과류 믹스 팝콘도 있다고 합니다. 
초콜릿 팝콘은 팝콘에 초콜릿 소스를 부은 팝콘인데 CGV영화관 일부 지점에서 판다고 합니다.
어니언 팝콘은 양파맛 가루를 뿌린 팝콘입니다. 마니아 층이 두터운 팝콘이라고 합니다. 
갈릭 팝콘은 마늘시즈닝을 한 팝콘입니다. 컬러 팝콘, 콘소메맛 팝콘, 허니버터맛 팝콘, 간장 치킨맛 팝콘 등 편의점에서 만나볼 수 있는 팝콘들도 있습니다. 

 


저희 집은 사조산업에서 나오는 '로하이 팝콘'이라고 전자레인지에 돌려먹는 팝콘을 주로 사 먹는 편입니다. 맛별로 다양하게 있어서 마트 가서 로하이 팝콘이 보이면 많이 사 오는 편이에요. 아이들이 팝콘을 좋아해서요. 
여담으로 전자레인지에 팝콘을 튀기고 나면 안 튀겨진 알갱이들이 있는데 이것이 '푝열종' 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튀기면 퐁퐁 튀겨진다고 합니다. 
갑자기 팝콘 메이커나 하나 장만할까 생각이 드는 밤이네요.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